안녕하세요?
오늘은 국내주식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때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
저와 함께 아래 사이트를 직접 들어가 보면서 공부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본 내용은 첫 포스팅에서 소개한 책 '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'을 참고했습니다.
에프앤가이드 상장기업분석
□ 에프앤가이드는 국내 기업의 정보를 제공하는 한국 사이트입니다. 국내 상장기업들의 지분구조와 재무제표, 실적발표, 컨센서스 등을 제공하고, 한눈에 파악하기 좋도록 요약페이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
□ 에프앤가이드는 유료 사이트지만 상장기업분석(http://comp.fnguide.com)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에프앤가이드는 여러가지 지표를 간략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알고 싶은 종목을 한눈에 빠르게 살펴보기에 적합합니다.
□ 이용방법
① 사이트 접속 후 오른쪽 상단에 종목명을 넣어 검색을 합니다. 처음 나오는 'snapshot' 탭에서 해당 종목의 3개월/1년/3년 기준으로 주가추이, 시세현황, 운용사 보유현황, 주주현황, 기업설명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② 화면 아래로 내려가면 'Financial Highlight', 재무제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고 있는지, 추가로 부채비율은 어떤지 확인하면 좋습니다.
③ 상단의 '재무제표' 탭을 클릭하면 재무상태를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. 전년 동기 대비 얼마나 증가 또는 감소했는지 등의 구체적인 재무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네이버증권
□ 국내 주식의 배당금을 확인할 때 편한 사이트는 네이버증권(http://finance.naver.com) 입니다.
□ 이용방법
① 네이버증권 접속 후 상단의 '국내증시' 메뉴를 들어갑니다.
② 왼쪽의 메뉴에서 '배당'을 누르면 국내 주식의 배당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③ 네이버금융에서는 3년 치 배당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당금이 높은 순
④ 배당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정렬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단, 배당금 증가 및 삭감이력은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. 미국주식에 비해 한국주식은 상대적으로 배당삭감이 자주 일어나는 편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. 배당삭감 없이 배당을 늘려오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그 기업을 자세히 분석해서 투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아이투자 스톡워치
□ 네이버금융은 과거 배당금 지급 내역을 3년 치 제공을 하지만 아이투자 스톡워치(http://stockwatch.co.kr)에서 10년 치 배당정보와 재무제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종목을 분석할 때 좋습니다. 핵심적으로 봐야 하는 부분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추세로 장기적 우상향 중인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.
증권사 HTS
□ 좀 더 장기간의 재무제표를 보기 위해서는 증권사의 HTS(Home Trading System) 프로그램이 편리합니다. 일부 증권사의 경우 배당금, 배당수익률, 배당성향 등의 값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종목만 선별해 주는 서비스도 있으므로 주식만 사고팔 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.
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돌아오겠습니다.
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^^